1. 기본 정보 및 감상평
말할 수 없는 비밀은 대만 영화로 감독 주걸륜, 배우 주걸륜, 계륜미, 황추생, 증개현을 주연으로 하는 멜로/로맨스, 판타지, 드라마 영화로 12세 이상 관람가이며 총 러닝타임은 101분으로 2008년 1월 10일 개봉하였다. 국내 최종 관객수는 총 17만 명을 동원했다.
말할 수 없는 비밀은 대만 영화의 부흥을 일으킨 작품으로 국내뿐만 아니라 대만 자체에서도 큰 화제를 불러일으켰다. 감독인 주걸륜의 경험을 각색해 제작한 이야기로 영화 촬영지 또한 주걸륜의 모교로 알려진 타이베이 현 신베이시 단수이 구의 신베이시 사립 단수이 고등학교이며, 영화 속 많은 장소가 주걸륜이 실제로 방문했던 장소이기도 하다. 현재 단수이 고등학교는 관광명소가 되어 아직까지도 많은 관광객이 다녀가고 있다. 영화를 떠올리면 바로 피아노 선율이 떠오를 만큼 피아노 대결이 명장면으로 손꼽힌다. 또 특유의 몽글몽글한 영상미와 색채로 여전히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는 영화이다. 또 청춘 영화의 대표이자 엄청난 반전을 가진 영화이기도 하다. 현재 말할 수 없는 비밀은 리메이크되어 2024년 국내 개봉을 앞두고 있다.
2. 줄거리 및 결말
피아노에 천부적 소질을 가진 ‘상륜’은 예술 고등학교로 전학을 가게 된다. 상륜은 학교를 둘러보다 피아노 소리가 들리는 옛 음악 연습실을 들어가게 된다. 그곳에는 ‘샤오위’라는 소녀가 있었다. 둘은 즐거운 시간들을 보내며 사랑의 감정이 싹트게 된다. 상륜은 샤오위에 대해 점점 더 알고 싶어 하고 여러 가지를 물어보지만 샤오위는 말해주지 않는다. 어느 날, 상륜은 샤오위에게 음악 연습실에서 만나자고 쪽지를 남긴다. 이를 같은 반 여학생인 ‘청의’가 받게 되고 오해를 한 청의가 연습실에서 기다리다 상륜과 키스를 하게 된다. 이 모습을 샤오위가 보게 되었고 슬퍼하며 도망을 친다. 그 후로 상륜은 샤오위를 기다리지만 오랜 시간 샤오위는 나타나지 않는다. 졸업식날 졸업식 기념 연주회 중, 상륜은 샤오위를 발견했고 연주회를 나와 그녀를 안는다. 다시 졸업식장으로 돌아와 보니 연주회는 끝나 있었고 상륜은 샤오위가 다른 사람에게 보이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된다. 그리고 망연자실하게 책상 의자에 앉아있는 상륜의 책상에 글씨가 나타난다. 상륜은 그 즉시 샤오위의 집을 찾아간다. 그러자 샤오위의 엄마는 놀라운 이야기를 한다. 사실 샤오위는 20년 전 이 고등학교를 다녔던 학생이었던 것이다. 20년 전, 샤오위는 천식을 앓고 있었다. 어느 날, 샤오위가 음악 연습실에서 피아노 아래에 떨어진 천식약을 주우려고 하다 바닥에 끼어있던 새로운 악보 하나를 발견한다. 이 악보는 시간여행을 할 수 있는 악보였다. 악보를 원래 속도로 치면 미래로 갈 수 있고, 빠르게 치면 과거로 갈 수 있었다. 샤오위는 악보를 치다 미래로 가게 되었고 그곳에서 상륜을 우연히 만났던 것이다. 하지만 이 악보로 시간을 이동한 곳에서는 처음 본 사람만이 샤오위를 볼 수 있었다. 그래서 샤오위는 가장 먼저 상륜을 보기 위해 음악 연습실에서 상륜의 반 교실까지 눈을 감고 이동하는 연습을 한다. 여러 번의 연습으로 108걸음을 눈 감고 걸어야 상륜을 처음 볼 수 있다는 것을 알아낸다. 미래로 온 어느 날, 샤오위는 상륜과 청의의 키스 장면을 보고 실망해 자신이 사는 시간으로 돌아와 선생님에게 상담을 한다. 이 선생님은 상륜의 아빠였다. 상륜의 아빠는 반 친구들에게 샤오위를 신경 써주라고 했으나 반 친구들은 샤오위를 왕따 시킨다. 이 때문에, 샤오위는 집에만 폐인처럼 있게 된다. 졸업식날이 되어 졸업식이 끝나면 음악 연습실이 철거가 되는 것을 기억한 샤오위는 다시 미래로 간다. 하지만 상륜의 팔에는 청의가 준 팔찌가 채워져 있었고 이로 인해 샤오위는 둘 사이를 더 오해하게 된다. 다시 돌아온 샤오위는 책상에 ‘나 샤오위야, 난 널 사랑해, 넌 날 사랑하니?’라는 말을 남겼고 이후 천식으로 쓰러진다. 모든 진실을 알게 된 상륜은 샤오위와 곡을 연습하면서 들었던 ‘집에 갈 때는 빠르게 쳐’라는 말을 기억해 곧장 음악연습실로 가 악보를 빠르게 치기 시작한다. 동시에 음악연습실의 철거가 시작되었고 상륜은 20년 전 과거로 갔다. 샤오위가 악보를 줍기 전으로 돌아가게 되었고 20년 후의 음악연습실은 철거가 되어 이제 미래로는 돌아갈 수가 없게 되었다. 결국 둘은 과거에 남아 행복한 생활을 하게 된다.